출입국 웹사이트에서 비자 종류별 지침 확인한 방법

반응형

오늘도 앞서 적었던 글 주제를 조금 쉬어가면서 외국인 분들 혹은 외국인을 도와주시는 지인이나 친구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생활정보로 돌아왔습니다.  본 내용은 아마도 출입국에 전화하셔서 찬찬히 물어보시면 얻으실 수 있는 공공 정보(오픈 생활정보)일 것이지만, 여러 차례 전화해서 전화하는 시간과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하는 마음에서 적어보았습니다.

오늘은 출입국 웹사이트에서 비자 종류별 지침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방법은 2022년 12월 말 기준입니다.

 

하이코리아('HiKorea') 웹사이트

하이코리아 웹사이트는 법무부 출입국의 웹사이트입니다. 외국인 분들께 여쭤보면 매우 어렵다고 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한국인들도 처음 접했을 때 쉽지는 않습니다. 이 중 오늘 저희가 알아볼 내용은 '체류 자격별 지침' - 쉽게 말해서 비자 종류별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등 알려주는 공공정보 지침을 보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 역시 출입국에서 각종 비자를 준비하면서 많이 활용했습니다. 

 

주소 : http://hikorea.go.kr

 

Welcome to G4F of KOREA

 

www.hikorea.go.kr

 

체류 자격별 지침 열람 방법

지침을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뭔가 숨겨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도 개인적으로 가끔 있었습니다.

 

1. 먼저, 법무부 하이코리아(Hikorea)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선호하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저 같은 경우, '한국어'를  선택했습니다.

3. 상단 메뉴를 봅니다. 제 화면에서는 '민원신청','정보조회','자동출입국심사','정보광장','뉴스공지'가 보입니다

4. 이 중 '정보광장' 메뉴 하단에 마우스 커서를 내립니다.

비자 내비게이터, 동포 맞춤형 길라잡이, 체류자격별 안내메뉴얼 등이 보입니다. 

이 중 세 번째, '체류자격별 안내메뉴얼'을 클릭합니다.

체류자격별 안내메뉴얼 화면

 

클릭하면, 한글파일의 첨부파일 세 개가 보입니다. 최근 몇 개월간 열람 해본 결과,

업데이트 될 때마다 이 곳에 업로드 하시는 것 같아 꽤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 중 가장 첫 번째 '사증민원 자격별 안내 매뉴얼'을 자주 다운로드 받아서 보곤 했었습니다.

 

image with files on manual

다운로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체류자격별 안내 메뉴얼 파일 사진

 

저는 이 중 변경하기를 원하는 비자타입(사증 타입)을 컨트롤 F4(Ctrl+F4) 키를 눌러서 확인해보고 필요한 서류 목록을 공부하고 준비했습니다. 예컨대, F6비자(결혼 비자)에 필요한 목록이 무엇인지 준비하기 위해서 이 곳에서 열람했습니다. 물론, 1345 출입국 콜센터에 전화하면 모두 말해주고 이메일도 보내줍니다. 하지만, 혼자 준비했었고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한 가지 - 두 가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여러 번 보기 위해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E7 - 취업비자 (외국인이 보통 회사에 취업 후 취득하게 되는 비자) - 에서 가능한 직종을 찾아볼 때도 해당 서류 내의 내요을 찾아보았었습니다. E7은 본래 비자명칭이 '전문직종' 비자이기 때문에, 외국인이 한국에서 일해야만 하는 사유에 대해 어떠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를 증명해야 하는 비자입니다. 또한 한국의 한국인도 취업난을 겪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이 한국에서 전문가로써 일할 수 있는 전문분야도 특정 지정된 분야만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왠만한 전문자격증이 없는 한 말이지요). 

 

그럼, 이상 오늘은 여기서 외국인을 위한 비자 생활정보 팁 정보를 마치겠습니다.  

 

how to check manual at the website picture page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