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4 어학연수비자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스스로 해본 방법이기 때문에 수월하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자연장 유형
우선, 비자는 온라인 그리고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비자가 온라인으로 연장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D4 어학연수 비자는 온라인으로 연장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연장하고 싶다면, 출입국 예약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Hikorea.go.kr 웹사이트에 접속 후 거주지 관할 출입국사무소에 예약하시고 이후 해당 날짜에 가서 연장 심사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방문하실 때는 모든 준비서류를 지참하시어 가셔야 합니다. 방문하신 후 민원이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면, 체류허가 신청 확인서를 받게 됩니다. 이 내용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약 80%-90% 정도 민원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연장하고 싶다면, 체류기간 만료일 최소 1주일전까지 온라인 민원을 넣고 완료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필요한 서류
보통, 표준 서류로는 다니고 있는 어학당의 재학증명서,영수증 그리고 현재 체류하고 있는 거주지의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현재 체류하고 있는 거주지 증명서로는 출입국 양식의 '거주지 숙소제공확인서'라는 것이 있고 그리고 해당 거주지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친구 집에 지내고 있다면 집의 계약서와, 숙소제공자(친구)의 신분증 앞뒤 사본이 필요합니다. 만약 AirBnb 및 게스트하우스 등의 사업체에서 제공하는 곳에 거주하고 있다면 사업자등록증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니고 있는 대학이 나라에서 인정한 우수인증대학인지 우수인증대학이 아닌지에 따라 다릅니다. 우수인증대학이라면 서류가 간소화되는 것 같았습니다. 우수 인증 대학인지의 여부는 다니고 있는 대학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더 나아가서, 현재 다니고 있는 학기의 출석률이 70% 미만이라면 추가적으로 왜 출석률이 낮게 나왔는지에 대한 사유를 증빙하는 서류를 요구합니다.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다음학기를 등록한 내용이 나오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 내용은 처음 준비하실 때 대략의 내용을 알기 위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가장 최근의 정확한 지침은 1345 번호로 전화해서 출입국에 직접 문의하신 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비자 연장 방법
전자민원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에 나온 내용은 '영어'로 웹페이지 언어를 선택한 다음의 내용입니다.
먼저,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hikorea.go.kr
이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이후, 주황색 버튼의 'Application for Complaint'를 클릭합니다. 한국어로는 '민원(Petition) 신청'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 'Electronic civil petition application'을 클릭하고 'Pemission to extend the period of stay of registered foreigners'를 클릭합니다. 아래 안내되는 내용을 숙지합니다. 아래로 스크롤다운하여 내려갑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현재는 파란색 버튼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다음 안내되는 내용이 길게 나옵니다. 그 역시도 읽고 'next'를 눌러주었습니다.
3. Complaints 탭에 도달했습니다. Applicant Information이라는 내용이 나오면, 아래 본인의 정보를 기입합니다. 모두 알맞게 작성한 이후 'Reason for application'에는 'visa extension'이라고 넣어주었습니다. 다음으로는, 'Required supporting documents' 라는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각 항목에 준비한 서류를 첨부해 주었습니다. 만약 첨부파일 내에 여러 서류가 하나의 파일로 묶여있는 경우, 저는 온라인 검색창에 'split pdf'를 검색하여 한 페이지씩 분리하여 파일을 만들고 첨부해 주었습니다. 첨부하는 과정에서 'Others'라는 란이 나오면, 잘 모르겠을 때는 기존에 첨부했던 파일을 그대로 첨부하는 것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만약 파일이 너무 커서 첨부가 안 되면 이 역시 검색창에 'tiny png'라는 것을 검색하여 용량을 줄여준 이후 다시 첨부하였습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아래로 스크롤 다운해서 제출을 클릭해 주었습니다.
그 다음, 결제창이 나옵니다. 민원 결제를 하는 창입니다. 보통 온라인으로 카드결제가 가능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카드결제가 완료되면, 좌측 e-Application Status 코너를 클릭했을 때 'Process Status'란이 'Applied'로 나옵니다. 이 상태에 도달하면 며칠 기다리시고, 추후 다시 로그인하셔서 'Process Status'가 접수로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늘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본 포스팅은 생활정보를 참고차 소개하는 블로그이므로 전문적이고 가장 정확한 정보는 1345 번호 출입국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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